728x90

1.작가_프랑수아즈 사강
세계문학 전집의 작가들은 한 번쯤 들어본 기억이 있다. 어렸을 적 책을 읽는 기준은 시험에 문제가 나오느냐 마느냐?였다.

주입식 책 읽기 교육 때문에 한 번쯤은 들어봄 이름으로 생소하지 않았다.

프랑수아즈 사강은 프랑스에서 태어났다. 그런데 이름이 본명이 아니었다. 마르셀 프루스트의 소설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를 읽고 작품 속 등장인물인 "사강"을 자신의 필명으로 삼았다고 한다.

본명은 프랑수아즈 쿠아레라고 한다. 하지만 필명인 "프랑수아즈 사강"이 휠씬 멋있다.

2.책과의 만남
이 책을 읽어 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던 건 한편의 일본 영화를 보고 난 후이다.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에서 주인공인 조제가 항상 읽고 있는 책이 "브람스를 좋아하세요"이다. 영화도 좋았지만 주인공이 읽고 있는 책에 관심이 갔다.

영화를 보고 난 후 시간이 많이 흘러서야 책을 읽기 시작했다. 읽고 나서 감독이 왜 주인공에게 이 책을 읽게 했는지 이해가 갔다.

나에게 책과의 만남은 항상 우연처럼 그러나 이렇게 필연처럼 다간 온다.

영화에서 주인공들을 통해 보이는 책들을 찾아 있는 재미가 상당하다.


3. 기억에 남는 글
"사강의 작품이 강조하는 것은 사랑의 영원성이 아니라 덧없음이다. 실제로 사랑을 믿느냐는 질문에 그녀는 이렇게 대답한다.

농담하세요? 제가 믿는 건 열정이에요. 그 이외엔 아무것도 믿지 않아요. 사랑은 이 년 이상 안 갑니다. 좋아요, 삼 년이라 해 두죠.

또한 그녀의 작품에는 심오한 철학도 참여 의식도 이데올로기도 참신한 소재도 없다. 구성은 가볍고 묘사는 감각적이며 대화는 암시적이고 문체는 유난하지 않다.

하지만 재즈처럼 리듬감 있게 펼쳐지는 그 문장들 속에는 장치 아닌 장치들이 내재해 있다. 시점과 시제, 생각과 말이 구분 없이 뒤섞임으로써 독자를 논리적으로 설득하기보다는 감성으로 매혹한다."   163페이지.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한,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프랑수아즈 사강

4. 책을 읽고 나서
주인공인 "로제와 폴"이란 이름 때문에 계속 헷갈렸다. 로제가 여자일 것이라는 폴이 남자일 것이라는 편견으로 처음 읽는 내내 주인공들을 바꿔 생각했다.

브람스를 좋아하세요..는 한 명의 여자와 두 명의 남자 사이의 사랑의 감정을 빠르고 느리게 리듬감 있게 글로 표현한다.

오랜만에 사랑이란 감정이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잠들어 있던 연애 세포 감정을 책을 읽는 내내 느낄 수 있어 좋았다.

사랑이란 감정은 이성적으로 어떻게 할 수 없는 느낌이다. 내가 하기 싫으면 딱 잘라 컨트롤할 수 있는 감정이 아니다.

이 책에서도 오래된 연인에게 서운한 점이 많았던 폴이 나이도 어리고 멋있고 거기다 재능에 집안도 좋은 "시몽"이란 남자를 두고 고민하는 게 처음엔 이해가 가지 않았다.

이렇듯 사랑이란 감정은 이론적으로 설명이 되지 않을 때가 휠씬 많다..

누군가를 사랑하고 있고, 사랑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읽으면 가슴속 깊이 들어갈 수 있는 소설인 것 같다.

브람스를 좋아해요...를 읽고 브람스 클래식을 찾아서 듣고 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브람스의 곡들도 많지만 몰랐던 좋은 곡들도 많아 오늘도 내 감성을 충만하게 해준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