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 타이칸은 풀충전하면 470-480 정도까지 주행가능거리가 나옵니다. (참고로 전 베터리플러스 옵션을 선택한 기준입니다.) 풀충전후 에어컨이나 히터를 작동시키면 주행거리는 30킬로 정도 줄어들고 거기다 주행모드를 스포츠나 스포츠플러스 모드로 바꾸면 주행가능거리는 더 줄어듭니다.
35. 시내주행을 할때 “레인지 모드”로 운행하면 악셀을 아무리 밝아도 100킬로 이상으론 속도를 낼수 없게 되며 조수석 디스플레이도 꺼져 전기사용을 최소화 해주어 주행가능거리를 세이브 할수 있습니다.
36. 시내주행 할때는 레인지 모드로 운행하는게 좋은방법 같습니다. 사실 전기차의 가장 현실적인 문제는 충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아파트 주차장에선 급속으로 풀충전을 하면 1시간30분에서 2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그리고 충전이 다되면 다른 전기차 사용주민을 위해 차를 다른곳에 주차하기 위해 다시 나가야 합니다.
37. 충전을 하면서 이렇게 소비되는 시간을 감당하지 못하시는 분들은 아직 전기차보다는 내연기관차를 운전하시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6개월동안 타이칸을 충전하며 이곳저곳 많은곳을 돌아 다녔는데 경유지마다 충전계획만 잘 세운다면 충전하는데 큰 불편은 없었습니다. 물론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38. 사실 급속 충전에 드는 시간 적게는 30분부터 2시간까지 차를 마시기도 하고 차안에서 넷플릭스를 보고 업무또는 책을 읽기도 하였습니다. (사실 이글을 쓰고 있는 지금도 충전하고 있는 차안입니다~)
저에겐 생각보다 빠르게 지나가는 시간이었습니다. 이모든 충전하는것에 대한 단점들을 한방에 보내버린건 충전비용 이었습니다.
39. 400킬로 후반을 달릴수 있게 충전을 하면 시간에 따라 다른 전기요금이 적용되지만 그것을 감안하더라도 2만원이 넘은적이 거의 없었습니다. 사실 주변에 포르쉐를 가지고 계시는 지인분들은 모두 비싼 고급유를 넣고 계십니다. 그리고 장거리갈 일이 생기면 거의 포르쉐가 아닌 세컨카를 가지고 이동하시더라구요.
40. 하지만 전기차인 타이칸은 고급유에 대한 주유부담이 없어 6개월 동안 정말 많은 곳을 드라이브하며 돌아다닌것 같습니다. 6개월동안 타이칸이란 전기차를 타면서 앞으로 내연기관차의 종말이 좀더 빨리 올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41. 그리고 타이칸을 제외한 세컨카도 바꿔야 될때 “전기차 탈만한데!!”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타이칸은 포르쉐에서 처음으로 나온 전기차입니다. 아무리 포르쉐라 해도 아직 1세대인 타이칸은 많은 문제가 있을수 있습니다. 저두 사실 전자계기판 문제로 두어번 서비스 센터를 방문했습니다.ㅠㅠ
42. 또 하나의 아쉬운점은 주차할때 나오는 후방카메라가 정말 보기 불편합니다. 사실 적응이 되지않은 몇주동안은 후방주차 하면서 룸미러를 보며 조심히 주차해야 했습니다.
43. 왜곡이 너무 심한 후방주차 카메라 화면은 꼭 개선되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44. 하지만 1세대 타이칸을 타면서 포르쉐란 회사가 시간이 지나가 2세대 3세대 전기스포츠카인 타이칸을 계속 만드다면 더욱더 완벽해질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데일리카적인 세단과 스포츠카의 두가지 장점을 모두 경험해볼수 있는 “포르쉐 타이칸”은 굉장히 만족스러운 전기차라고 전 이야기를 하며 마무리 짓고 싶습니다.
부연설명으로 타이칸을 구매하면 포르쉐에서 무상으로 쓸수 있는 충전카드를 제공해주어 전국 모든 포르쉐 매장에서 급속충전을 한도내에서 무료로 할수 있습니다. 포르쉐 매장의 충전기는 전기용량도 커서 30분-40분정도면 완충이 가능합니다.
부족한글 여기까지 읽어주신 모든분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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